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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사업자등록증신청 절차와카테고리 없음 2022. 2. 17. 22:55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에 앞서 법인 설립 절차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회사의 기본 정보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회사의 상호와 본점 주소, 사업 목적, 발행 주식 정보(자본금), 임원(이사, 감사) 등이 있습니다.
회사의 기본 정보가 결정되었을 경우, 등록 면허세 및 지방 교육세를 납부해, 법인설립 등기를 실시하게 됩니다. 등기는 관할등기소 또는 인터넷등기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등기가 완료될 때까지 보통 3~5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등기가 완료되면 법인사업자등록증 신청을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홈택스)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이란 납세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서의 대장에 기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설립등기가 완료해도 사업자 등록이 없으면 사업을 개시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실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수속입니다.
사업자 등록은 사업 개시일부터 20일 이내에 신청이 필요합니다. 만일 법인사업자등록증 신청을 기한 내에 하지 않거나 등록 없이 사업을 시작한 경우에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가산세는 사업개시일부터 등록을 신청한 날의 직전일까지 공급가격 합계액의 1%가 적용됩니다.
이번에는 사업자 등록 신청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무서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홈택스로 신청하려면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정관, 법인인감증명서, 주주명부, 세입자계약서 사본, 대표자 신분증
만약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세무서를 방문하실 경우에는 법인 인감 위임장, 대표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세무서를 방문하여 법인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할 경우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서류만 잘 준비하면 빨리 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쉽게 신청할 수 있는 대신 직접 기입해야 할 사항이 많아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비교해 보시고 더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